천연염색은 색소의 종류에 따른 염색방법과 다양한 매염제 사용에 따라서 여러 가지 색상을 얻을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견뢰도가 낮고 동일한 색상을 얻기가 힘들며, 매염제를 이용하여 새로운 색상을 창출해 내기 위해서는 오랜 기간의 숙련을 통한 개인적 경험이 우선되므로 일반인들에게 거리감
재료로 사용하게 되었다 이렇게 선정된 염료는 지역마다 다른 지리적 환경적 자연적 특성으로 인하여 그 종류와 염색방법이 다르게 발전되어 왔고 그 시대 그 민족의 역사적 조건과 미적 감각에 맞게 나름대로의 독특한 생활감정에 의해서 발달되었다
또 근래에 와서는 천연염료를 이용하여 독특하
염색된 섬세하고 치밀한 경사의 매올마다 굵은 위사의 여러 올을 한꺼번에 교차시킴으로써 경사만이 천의 표면에 두둑처럼 나타나는 다채로운 무늬 효과를 내는 경금이다. 경금은 경사의 조작이 까다롭고 작은 무늬의 제직이 곤란하였기 때문에 당대초에 들어와서는 위사만이 무늬효과를 내는 위묘직
천연염색 : 자연에서 얻은 재료로 물감을 내어 염색하는 것
염료나 안료 또는 그 밖의 약품을 사용하여 피염물에 색채를 염착 시키는 일
세계 4대 신석기 문명의 발생지 중 하나인 인도의 모헨조다로 지역에서 발견된 천염에 의한 븕은색 면직물이 세계적인 실증 유물로 인정 받고 있음
그러
염색은 직조에서 시작되며 그 시작은 베틀이다. 베틀은 명주, 무명, 보시, 삼베와 피륙을 짜는 직조기 이다. 엇갈려 놓은 낱실 사이에 북으로 씨실을 넣고 바디로 단단히 먹이는 방법으로 짜는데, 피륙의 종류에 따라 바디와 북의 모양이 다르다.
②욕비
욕비는 염색할 섬유와 염욕(염액)의 비율로 1:30